Wednesday, July 28, 2010

History of Blackcurrant

블랙커런트(학명: Ribes nigrum) 재배는 4 – 500년 전부터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으며, 지금은 옛날 선조들이 했던 방식보다 훨씬 앞선 재배 방식으로 집약적이고 계획 경작과 지속적인 품종 개량을 통해 뛰어난 제품을 유럽, 뉴질랜드를 비롯한 여러지역에서 생산하고 있다.

블랙커런트는 과일 중 가장 깊고 진한 보라색을 띄는데, 바로 이 색깔이 안토시아닌의 함량 수치를 말해주고 있으며, 또한, 블랙커런트는 전염병이나 질병에 저항하는 환경 혜택을 조성하는데 기여 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기록에 의하면 17세기에는, 과일 중에서 의약적 가치로 간주되는약초에 포함되었으며, 1826년에는 5 종류의 재배 품종들이 Royal Horticultural Society( 영국 왕립 원예 협회로 1804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에 등재 되었다. 19세기에 들어오면서 기존의 품종에서 수정된 씨앗으로부터 화원이나 또는 개인적으로 지속적인 품종 개량이 이루어지게 되어 1920년에는 약 26 종류로 늘어나게 되었고, 이들은 크게 4개의 구룹으로 나뉘어지게 되었다.

리베(Ribes: 학명) 종류의 커런트 구룹에 대한 다양한 품종들의 중심은 북부 스칸디나비아에서부터 러시아에까지 널리 퍼지게되었다. 이 결과로 인해,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이들 지역 특히, 러시아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여러지역에서 재배를 하게 되었고, 스칸디나비아에서는, 블랙커런트 재배에 아주 적합한 최적지를 선정하여 재배를 하였는데, 이들 지역에서 생산된 품종들은 지금까지도 유럽의 몇몇 곳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

19세기 말까지영국 뿐 아니라 전 유럽에 걸쳐 블랙커런트의 “Baldwin” 품종이 가장 중요 했었고, 지금도 몇몇 지역에서 재배 생산 규모는 줄였지만 여전히 성장을 하고 있다. 영국을 비롯한 그 이외의 지역에서의 재배 프로그램을 위한 정부 지원금은 해튼의 품종 분류 기준에 근거한 기존의 품종들 사이에서 다양한 교잡된 품종들 생산을 이끌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고, 이로인해 유전인자의 다양화가 확실하게 되었으며, 이 결과는 향후 품종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있다.

블랙커런트가 유럽 전역에 퍼지게 된 가장 최근의 상황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영국은 지금과 같이 쉽게 비타민 C 공급을 위한 오렌지나 비타민 공급이 어려웠던 상황이었다. 이 당시 유럽에서 가장 비타민 C 공급을 해 줄 수 있는 과일로는 블랙커런트 이외에 없다고 판단하여(추후 밝혀진 것은 오렌지보다 비타민 C가 4배가 더 많음) 블랙커런트 재배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권장을 하게 되었다. 재배된 블랙커런트는 시럽으로 만들어 전 국민 특히 어린이들에게 그리고 자국 군인들에게 무상으로 공급을 하게 되었는데 이 계기가 유럽에 더 많이 블랙커런트가 퍼지게 된 동기였다 한다. 블랙커런트의 중요한 성분들이 발견되면서 단순히 비타민 C공급뿐만 아니고 많은 질병으로부터 보호해 주었던 역할도 한것으로 드러났다.


블랙커런트의 상업적인 재배에 있서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중에 하나는 꽃이 필 무렵에 발생하는 서리로 인한 수확의 불확실성등을 꼽을 수 있다. “Baldwin” 품종 그리고 초창기 영국과 유럽에서 재배된 품종들의 농작물들은 수확의 감소로 인한 피해를 항상 입고 있었다. Scottish Crop Research Institute는 서리에 저항력이 높으며, 과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그리고 수확량이 증가한 품종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 품종의 이름은 “Ben”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지속적인 개발로 “Ben” 시리즈로 계속 나오게 되었다. 이 품종들의 시작은 “Ben Lomond”로 1970년도에 나와서 지금까지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Ben Hope” 그리고 “Ben Gairn”들이 출시 되어 영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지역에서 재배를 하고있다.
뉴질랜드에서 블랙커런트의 재배는 182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는 유럽의 이민자들이 블랙커런트를 뉴질랜드로 가지고 와 세계 유일의 청청 지역에서 재배가 되면서 시작이 되었다. 1990년대 들어오면서, 뉴질랜드는 “Ben” 품종으로부터 새로운 품종 개발을 집중적으로 하게되었는데, 이로인해 뉴질랜드 지역에 가장 적합한(여름에 덥고 또한 적외선이 가장 강한 그리고 아주 추운 겨울 날씨에 저항하는) 품종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는데, 이는 맛, 색깔, 아로마를 함유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과일 중 최고의 비타민과 미네럴을 함유 하게된 블랙커런트는 기능성 식품과 대체의약 식품으로서도 가장 이상적인 과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Tuesday, July 27, 2010

King of berries


블랙커런트는 Saxifragaceae군에 속한 낙엽성 관목으로 이 나무의 열매, 껍질, 잎사귀 그리고 씨 모두 사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16, 17세기부터 민간 요법으로 그리고 약초학자들에 의해 치료제로 블랙커런트 과일이 대체의약으로써 명성을 얻게 되었다.

기록에 의하면 대표적인 증상들은 장티푸스, 관절염, 통풍, 류마티즘, 치염, 요로 감염 그리고 여러 감염 증상등에 치료제로 사용되었다 한다. 정확한 시기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수세기 전부터 이미 유럽에서는 블랙커런트를 “King of Berries”로 불려오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불려오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조그마한 하찮은 검붉은 열매의 효능이 1970년대 들어오면서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며 “King of Berries”를 뒷받침하게 된다.

2005년 미 농림부(USDA) 가 발표한 대표적인 과일들의 비타민, 미네럴 함량 수치에서도 최고의 과일임이 입증되었고, 또한, 2007년 6월 19일자 영국 텔레그라프 신문 기사내용에서, 스코틀렌드 작물 연구소(Scottish Crop Research Institute:유럽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작물 연구소로 이미 블랙커런트 품종 개량에 있어서도 세계적으로 권위가 있는 연구소임)가 선정한 20세기 슈퍼 과일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발표를 보도내용에서도 입증이 되었다 하겠다.

기사 내용을 보면, 조그마하고 하찮은 블랙 커런트(blackcurrant) 베리는 암,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 등의 질병과 싸우는 것을 도와 줄 수 있는 궁극적인 “수퍼 과일(super fruit)",이라는 새로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블랙커런트 베리(blackcurrant berry)는 진귀한 과일로 알려진 고지 베리(Goji berry)나 블루베리(Blueberry) 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마돈나, 구윈네쓰 팔트로(Gwyneth Paltrow) 등 많은 헐리웃 유명 연예인들이 즐겨 찾는 과일이라고 과학자들도 말하고 있다.

스코틀랜드 작물 연구소의 데릭 스튜워트(Derek Stewart) 박사팀이 조사한바에 따르면 블랙커런트 베리(blackcurrant berry)는 다른 20여종의 과일보다 비타민, 미네럴 그리고 안토시아닌(산화 방지제)이 훨씬 많이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과일에 함유된 산화방지제의 함량(antioxidants)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뜻하는데, 즉 블랙커런트 베리(blackcurrant berry)를 섭취하게 되면 암, 알츠하이머, 심장 질환, 눈의 피로, 메티실린 내성황색 포도구균(항생 물질에 내성이 생긴 균 – MRSA) 당료 그리고 그 이외의 질병등으로부터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장 많이 알려진 그리고 최고의 과일로 알려진20개 종류의 과일에 대한 산화 방지제 및 영양가의 수준등을 조사하였는데, 이들 과일의 제품 중에서 블랙커런트 베리(blackcurrant berry)가 가장 뛰어나다는 것을 발견 되었다 한다.

스코틀랜드의 작물 연구소의 소장인 닥터 스튜워트(Dr. Derek Stewart)에 따르면, “이번 조사를하게 된 동기는 수퍼(최고)의 과일이라는 광고의 홍수속에서, 소비자들의 지식 부족 그리고 과연 진정의 수퍼(최고) 과일은 무엇이며 아울러 수퍼(최고) 과일이 반드시 함유하고 있어야하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한다.

블랙커런트 베리(blackcurrant berry) 뿐만이 아니라 연구원들은 산딸기(복분자), 석류, 블랙 베리, 블루 베리, 크렌 베리, 망고, 사과, 살구(apricots), 바나나, 체리, 자몽(그레이프 프룻), 포도, 레몬, 멜론, 오렌지, 패션 프룻(시계풀 열매), 복숭아, 배, 그리고 딸기들에 대한 성분 분석을 하였다.

닥터 스튜워터에 의한면 “간단히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우선 과일의 색깔이 짙은 보라색을 띄거나 빨강색을 띄는 과일이 특히 좋은데, 이는 진한 색깔의 과일이 더 많은 항 산화제(antioxidant)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나타난 블랙커런트 베리는 아주 진한 보라색을 띄고 있으며 또한 나타난 수치상으로도 최고의 성분 함량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신문은 발표 했다.

그 이외에 여러 연구소에서 발표한 각 과일들의 성분 분석표를 보면, 대표적으로 오렌지보다 4배 이상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으며, 블루베리보다 2배 이상의 항산화제(노화 방지제)를 함유하고 있고, 바나나보다 2배 이상의 칼륨을 함유하고 또한, 석류보다 10배 이상의 영양분을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엄청난 양의 폴리페놀, 독특한 안토시아닌들 그리고 생물작용을 하는 다당류를 함유한 신비럽고 경이적인 이 과일은 독특하고 뛰어난 활동을 하여 시력, 소화계통, 심장질환 그리고 뇌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연구 자료에 의하면 이들 강력한 안토시아닌들은 치매, 파킨슨 질병 그리고 암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블랙커런트의 건강 효능, 맛 그리고 다양한 효능은 새로운 또한 절대적인 슈퍼과일로서 “King of Berries”로서 새로운 장을 열어 갈 것이다.

오늘날, 블랙커런트는 여러종류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또한 건강 보조 식품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전혀 예상치 못한 안토시아닌(polyphenols)의 발견과 또한 과일 중 가장 많은 비타민 C 그리고 이외의 뛰어난 비타민과 미네럴은, 블랙커런트가 최고의 항산화제임이 밝혀지게 되었고, 더욱이갱년기 여성에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오메가 3 ALA와 오메가 6 GLA를 함유한 지방산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이 블랙커런트의 위대성을 더욱더 강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는데, 어쨋든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리고 잊혀졌던 과일에서 이제는 “슈퍼 과일”, “King of Berries”로 재 탄생하게 되었다.

Wednesday, July 21, 2010

100년간 잊혀졌던 블랙커런트


19세기, 블랙커런트는 미국 과 유럽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었으며, 이는 과일로서만 알져진 것 뿐만아니고 대체 의약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미국 역사에 있어 블랙커런트의 발자취는 험란 그 자체였다. 1900년 초 갑작스런 블랙커런트 재배 규제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이 검붉은 진한 보라색의 베리는 아주 빠른 속도로 미국내에서 성장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아무런 사전 경고없어 갑작스럽게 재배 금지 품목에 들어가면서 블랙커런트는 100년간 미국에서 사라지게 되는 불운을 맞게 되었다.
블랙커런트가 재배 금지 품목에 들어가게 된 이유는 블랙커런트에 기생하는 병충해가 미국 내 목재 산업(그 당시 미국의 가장 큰 경제 품목 중에 하나)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힌다는 것으로 판단되어 금지를 하게 되었다. 즉, 당시 미국 내 목재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었다고 한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금지 된 블랙커런트 재배의 해제를 위한 노력과 이 결정이 잘못된 것이 밝혀지면서, 1966년 재배 금지령은 연방 정부에서 각 주정부 권한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아울러, 2003년 연방 정부는 이 금지령을 해제 하여 여러 주에서는 재배를 하게 되었으나, 아직까지도 많은 주에서는 금지령을 지금까지도 지속 시키고 있다. 지난 1세기동안 잊혀졌던 이 검붉은 진한 보라색 과일은 이제서야 서서히 미국내에서 알려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Sunday, July 18, 2010

블랙커런트



블랙커런트 베리(Blackcurrant berry, 학명: Ribes nigrum)는 크기가 6피트정도까지 자라는 관목으로 열매의 크기는 지름이 약 1 센티미터 정도 되며, 이 열매의 색깔은 깊고 진한 보라 그리고 붉고 검은 색깔을 띄고 있다. 이 열매의 영어 이름은 “Blackcurrant ”이며, 세계적으로는 카시스 베리(Cassis berry)로 더욱 더 알려 져 있다. (카시스 베리는 블어)
블랙커런트는 장미목 범의 귀과의 낙엽관목으로 4 - 5월에 꽃이 피어 열매는 7 -8월에 익는 과일로서, 섭취 기록은 중세기 유럽에서부터 였는데, 16세기부터 약초 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하며 유럽에서 널리 퍼지게 된 과일이다.

블랙커런트는 아주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마치 여러 과일의 맛을 혼합한 특유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다 하겠다. 블랙커런트는 항산화제(antioxidant –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anthocyanin & polyphenols), 비타민 그리고 미네럴이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블랙커런트 씨(seed)에는 갱년기 여성들 그리고 남성들에게 아주 절대적으로 필요한 ALA, 감마 리놀렌 산(GLA) 그리고 essential fatty acid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